Home » 게임소식 » 플스5, 디자인이 드러나다

플스5, 디자인이 드러나다

이번에는 공개되지 않을 거라는 예상이 많았지만, 한국 시간 12일(금) 새벽에 플스5의 본체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PlayStation 5 디자인 공개

플스(PS5) 디자인 이미지1

예상을 깨고 공개된 디자인은 역시나 미래적이고 깔끔하며 심플 그 자체. 국내외 유저들의 반응은 “역시 SONY다.”라는 평이 대부분 많았습니다. 가장 큰 관심사였던 PS5의 가격이 같이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공개된 플스5는 UHD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있는 스탠다드 모델과, 디스크 드라이브가 없는 디지털 모델이 동시에 공개되었습니다. 이 두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PlayStation 5 공개된 사양 정보

PlayStation 5 공개된 사양 정보

이미 공개 된 바에 의하면 사양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PS5에는 825GB의 초고속 SSD가 탑재됩니다. SSD의 속도는 약 2GB를 약 1/4초(0.27)초 만에 로딩 할 수 있어, 적어도 5.5GB/s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패치 설치 시간도 단축됩니다. 이에 따라 게임 시작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게임의 로딩 화면을 볼 일이 거의 없어진다고 볼 수 있겠죠.

CPU는 AMD의 Zen 2 프로세서로 3.5Ghz의 속도로 작동하며, GPU는 AMD의 커스텀된 RDNA 2 기반 프로세서로 2.23Ghz의 속도로 작동하여 합계 최대 10.28테라플롭스의 성능을 가집니다. 이는 부하에 따라 전력 소모량을 조절해서 순간 클럭을 올리는 부스트 기능을 활용하여 가변적으로 적용되는 성능이기 때문에, 실제 체감 성능은 수치에 비해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빛의 반사와 굴절을 실시간으로 표현해주는 레이트레이싱 기술과 최대 8K 해상도와 4K 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사운드에서는 사람이 소리를 인식하고 그 위치를 파악하는 값을 뜻하는 HRTF(머리 전달 함수)의 샘플을 5개 두어 직접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HRTF를 설정하여 최고의 3D 서라운드 음향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하위 호환 기능을 통해 PS4의 게임을 대부분 플레이 가능하나 현재 PS3와 PS2를 포함한 이전 세대 기기의 게임은 지원은 미정이다.

신형 콘트롤러인 듀얼센스는 보다 개선된 진동 기능을 통해 몰입감을 높이는 햅틱 기능이 추가되고 좌우 L2/R2 트리거가 적응형 트리거로 교체됐습니다. 공유(share) 버튼은 만들기(create) 버튼으로 교체됐으며, 내장형 마이크가 탑재 되어 이어폰 없이 음성채팅이 가능하는 등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디지털 모델은 제품 단가 낮추기?

플스(PS5) 모델 별 디자인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디스크 드라이브가 없는 모델을 출시한 것 아니냐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드라이브 자체가 그렇게 비싸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이미 Xbox One S All-Digital Edition에서 빼서 발매한 사례도 있지요. 가격 차이는 얼마 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UHD 블루레이 드라이브 자체가 그렇게 고가는 아니기 때문이죠. 즉, PS5도 이거 하나 뺀다고 그다지 가격을 크게 내릴 것 같지는 않다는 겁니다.

제가 보기엔 두 모델의 차이는 $100 내외이거나, 디지털 버전이 하드가 더 크거나 하는 식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사용자가 스스로 디지털 모델을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 있게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니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디지털 모델이 많이 판매되는 쪽이 유리하긴 합니다. 패키지 게임으로 유통되는 쪽 보다는 디지털로 유통되는 것이, 소니와 개발사 모두 수입이 많아지기 때문이겠죠.

정확한 것은 아무래도 가격이 공개 되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즐겁게 기다리는 일만 남은 것이죠!

 

블로그 내 모든 글과 사진 및 영상은 저작권 보호를 받는 게시물 입니다.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 2020-06-14)

비슷한 주제의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