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 » 가슴 두근거림 증상 및 통증 원인 6가지

가슴 두근거림 증상 및 통증 원인 6가지

가슴 두근거림 증상 및 통증 원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혹시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신체 기관은 각각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 없는 신체 기관 중 아마 가장 중요한 기관은 심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증상 원인

심장 문제일까?

심장은 우리 몸의 가슴 속에 위치하고 있는 주먹만 한 크기의 장기입니다.

이 작은 기관에서 우리 몸의 전체로 혈액을 공급하는 펌프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약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면 원활한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한 기관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듯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나면 가볍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가슴 두근거림 증상 원인

부정맥

가슴 두근거림 증상 원인 중 하나인 부정맥은 심장 박동수가 정상 리듬에서 벗어난 것을 나타냅니다.

심장박동수가 60~100회 사이를 벗어난 경우를 뜻하는데 좌심실, 우심실, 좌심방, 우심방 4곳 어디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장의 전기 자극 또한 잘 만들어지지 않아 규칙적으로 수축이 되지 않게 됩니다.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늦거나 빠르거나 불규칙하게 됩니다.

부정맥일 경우 힘이 빠지면서 어지럼증과 호흡곤란,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심할 경우 가슴통증에 의해 실신을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만약 본인의 나이가 60대라면 주기적인 심장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아무 이유도 없이 의식을 잃고 쓰러진 경험이 있거나 가까운 친척 또는 가족 중에 급사의 병력이 있는 경우 부정맥을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심장판막증

가슴 두근거림 증상 원인 중 하나인 심장판막증은 판막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정하게 흘러야 하는 혈액이 고이거나 역류하게 되면서 수많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은 선천적으로 기형일 수도 있고, 후천적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내막염증, 심근경색, 매독, 류머티즘, 관절염 등이 원인 질환에 속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가슴 두근거림 증상 원인 중 하나인 공황장애가 심각한 이유가 공황발작이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는 불안감입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오기 때문에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는 불안감으로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심해질 경우 우울증도 동반되고, 이로 인해서 외출을 꺼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계속해서 실내에만 있기보다는 몸 건강관리를 해보는 목적으로 간단하게 산책을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갱년기는 생식기능이 소실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개인 차는 있지만 보통 45~55세에 해당되는데, 이 시기에 여러가지 작용으로 인해서 가슴 두근거림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질병은 없는데 갑자기 운동을 하는 경우, 여성의 경우 임신이나 갱년기 증상으로 갑자기 가슴 두근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기능 항진증, 전해질 이상, 탈수, 저혈당증 등으로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있어서 발생하는 경우

항생제, 혈압약, 당뇨병약, 우울증약, 갑상선 호르몬 약, 식욕억제제, 기관지 확장제 등 심장에 영향을 주는 약물들로 인해서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에는 심장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각별히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상신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간과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5)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