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유용한정보 » 건강 » 담도암의 증상과 진단 방법, 치료법은?

담도암의 증상과 진단 방법, 치료법은?

태그:담도암

담도는 담즙을 간에서 십이지장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서 발생하는 암을 담도암 또는 담관암이라고 하는데, 5년 생존율이 약 28%로 예후가 좋지 않은 암종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 담도암의 증상과 진단, 치료, 그리고 8가지 좋은 음식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계속 스크롤하여 확인해보세요.

담도암 증상과 진단 방법, 치료법

담도암이란

이름이 다소 생소한 담도암은 우리 몸의 쓸개 부위에 생긴 암이다.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쓸개즙)이 간에서 분비돼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길을 담도(쓸갯길)라고 한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 증상은 초기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라 조기 발견이 어려운 편이지만 주로 복통, 간 기능 검사상의 이상, 황달 등을 보인다. 황달은 담도암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는데 담즙 안에 있는 노란색의 색소인 빌리루빈으로 인해 피부와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게 된다. 이를 폐색성 황달이라 한다. 황달은 담도암 환자의 90% 정도에게서 나타나며 담도암 증상 중 초기부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어느 정도 담도암의 병기가 진행된 경우에 해당하는 담도암 증상으로는 소화 장애와 체중 감소, 피곤함, 메스꺼움, 구토, 명치의 통증 등이 있다. 이때 윗배의 통증이 심하다면 담도암이 이미 진행됐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담도암 진단 방법은 무엇입니까?

담도암의 진단은 초음파검사, 복부단층촬영술(CT), 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ERCP), 내시경초음파검사(EUS), 양전자방출단층촬영술(PET-CT) 등을 활용해 이뤄진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은 특수 내시경을 식도와 위를 거쳐 십이지장까지 삽입해 종양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술을 통해 조직검사가 가능하며 황달 완화를 위한 담도내 스텐트 삽입도 가능하다. ERCP가 실패하거나 담도폐쇄 위치가 높을 경우 경피경간 담도조영술(PTC)을 시행할 수 있다. PTC는 피부에 국소마취를 해서 방사선 투시하에 특수 바늘로 찔러서 확장된 담도에 관을 삽입하는 시술이다. 담도 영상을 얻을 수 있고, 담도 감압, 담즙 채취를 통한 담즙세포검사(암세포 존재 유무)를 할 수 있다.

READ :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과 의심할 수 있는 질환 6가지

 

담도암의 치료 방법은 무엇입니까?

치료 방법은 암의 크기, 위치, 병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선택된다.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여러 방법을 병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그러나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조기 진단이 매우 어렵고, 진단 당시 이미 주변의 주요 장기로 침윤하여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암이 담관 주위로 많이 침윤하였거나 전이가 된 경우는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라 하더라도 동반된 황달을 경감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절제가 안되는 환자들의 주 사망 원인은 담즙 정체, 담관염과 연관되어 있다. 황달을 해결하기 위하여 담즙을 배액하는 개복 수술을 하거나 비수술적으로는 내시경 등을 이용하여 스텐트 삽관술이 시행된다.

1. 수술적 치료

담도암의 1차적인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이며 담도암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수술적 절제가 필수적이지만 전체 담도암 환자 중 광범위 절제가 가능한 경우는 40~50% 정도에 불과하다. 일반적으로 중, 하부 담관암은 절제율이 높고 상부 담관암은 상대적으로 낮다.

2. 방사선 치료

수술을 하였지만 암의 완전 절제가 어려운 경우나 국소적으로 많이 진행된 경우에 절제가 불가능하지만 전이가 없는 암에서는 국소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방사선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다. 그 외 진행된 종양으로 인해 출혈이나 골절 또는 통증이 나타날 때 이러한 증상완화를 위하여 방사선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3.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경구나 혈관으로 항암제를 투여하는 방법이다. 암이 전이되어 수술이 힘든 경우나 수술 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암세포들의 성장을 막기 위해 시행된다. 항암화학요법은 환자의 전신 상태나 병의 진행상태, 치료를 진행하면서 약물에 대한 반응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진행하므로, 치료의 주기와 기간은 환자마다 매우 다양하다.

 

담도암에 좋은 음식

1.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엉 활성산소 제거 및 장기 주변에 생긴 조직세포의 변질을 막아주어 담도암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

READ :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은?

2. 키위

키위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담도암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화촉진 효능도 있어서 담낭, 담도암으로 인해 소화기능이 떨어진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동시에 활성화시켜 준다.

3. 차가버섯

대체적으로 버섯은 면역력, 항암에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중에서 차가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글루칸이 다름 버섯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담도암으로 좋은 음식의 대표주자라고 할수 있다.

4. 강황

카레에 주로 쓰이는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암세포를 죽도록 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녹이기 때문에 담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고 담즙 분비량을 높여주는 이담작용으로 담도암, 담낭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다. 그리고 후추 속에 들어있는 피페린 성분이 커큐민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후추가루와 더불어 먹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5. 미역귀

미역귀는 일본에서 항암식품으로 유명한 음식 중에 하나이다. 미역귀에는 천연 항암 성분이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암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미역귀에 끈적이는 부분이 바로 후코이단 성분으로 소화기계(담도암 포함)암에 특히 좋다. 이런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담도에 부담을 덜어줄수 있다.

6. 사과

사과의 효능은 다양하지만, 특히 쓸개를 부드럽게 해준다는 과일로 대표적으로 손꼽히고 있다. 담도암뿐만 아니라 쓸개와 관련한 통증 및 질환에도 사과나 사과즙을 권하는 경우가 있다.

7. 올리브유

올리브유 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상당히 풍부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쓸개 질환들을 유발하는 담석 배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수 있다.

8. 레몬

레몬은 유기산과 비타민C 등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많다. 그리고 레몬 자체에 담석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도 해 쓸개와 관련한 질환에 권장되기도 한다.

이 문서는 2022년 05월 02일에 마지막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