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게임정보 » 커뮤니티-공략글 » 슬램덩크 모바일 – 각 포지션 별 역할과 성향 2편

슬램덩크 모바일 – 각 포지션 별 역할과 성향 2편

슬램덩크 모바일에서 포인트 가드의 경우, 주로 사용되는 송태섭과 김수겸의 성향이 너무 달라 두가지로 분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 점 참고하여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슬램덩크 모바일 관련 글 목록

슬램덩크 모바일: 포인트가드 포지션

▶ 수비형(송태섭, 백정태)
▶ 공격형(김수겸, 이달재)

  • 주요 능력치 : 스틸, 컷트 / 미들슛, 레이업
  • 플레이에 필요한 성향 : 판단력과 융통성, 계획성
  • 추천 캐릭터 : 송태섭 / 김수겸
  • 한줄 요약 : 팀을 지휘하는 지휘자

 

​포가는 패스만 잘하면 된다?

많은 유저들이 착각하는 부분이 포인트 가드는 패스만 잘하면 된다라는 인식입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여기서 패스를 잘하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면 완전히 틀린 말이 되버립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왜 패스 안하고 드리블만?

가장 큰 이유는 패스 줄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포인트 가드는 일반적으로 실제 경기에서 가장 공을 오래 점유합니다. 그건 공을 점유한 상태여야 노마크 찬스에 빠르게 공을 수급하여 득점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포인트 가드가 패스를 안해준다는 것은 위치가 패스 받기 좋은 위치가 아니란 것입니다. 포인트 가드 유저들은 패스!패스!를 보고 패스하지 마시고, 우리팀 위치를 보고 패스를 해야합니다.​

그럼에도 공 점유 시간이 길어질 수록 스틸 위험이 높으니 한번씩은 패스-리턴패스 방식으로 위험을 낮추셔야 합니다.

왜 포인트 가드가 슛팅을?

​포인트 가드들의 미들슛 스텟은 낮은 편이 아닙니다. 당연히 노마크 찬스에서는 슛팅을 해야하는 포지션입니다.

추천 게시물:  세븐나이츠2 – 전설 영웅 캐릭터들 주관적인 평가

많은 포인트 가드가 슛팅을 거의 봉인한 채로 겜을 합니다. 근데 그렇게 되면 포가에 대한 마크가 느슨해짐과 동시에 우리팀 스코어러의 마크는 두터워 지게 됩니다.

여러분은 슛 모션 페이크- 패스, 슛을 모두 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팀 스코어러에 대한 마크를 벗겨줄 수 있어요.​ 슛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한번 안들어가서 2점을 내줘도 그 2점으로 10점을 벌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인식을 두려워 말고 간혹, 개인플레이다! 라는 느낌을 주게 되더라도 열심히 올라운더의 분위기로 팀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수비형의 경우 스틸과 컷트를 이용한 공수교대에 주목해야 하고, 공격형의 경우 스코어러에게 이목이 쏠렸을 때, 스스로 득점 찬스를 만드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공통적으로 포인트 가드는 팀 조합에 따라 나의 역할을 유동적 판단가능하고, 행동 하나 하나를 모두 계획적으로 하여 팀이 승리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는 유저가 하기에 딱 맞는 포지션입니다.

 

슬램덩크 모바일: 파워포워드 포지션

  • ​주요 능력치 : 파워, 러닝
  • 플레이에 필요한 성향 : 희생정신
  • 추천 캐릭터 : 비추
  • 한줄 요약 : 애매한 포지션 또는 철저한 서포터

파워포워드는 현재로선 애매하다

파워 포워드 포지션은 사실 저는 비추입니다. 기본적으로 특색이 없는 포지션(?) 이랄까요? (물론 제 개인의 의견입니다)

물론 실제 경기였다면, 한줄 요약을 “골밑 싸움의 키카드”라고 적었을 테지만, 이 게임 내에서는 매우 애매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점유율이 가장 높은 랭킹전이 3:3 하프코트 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5:5 경기의 경우 공격시 발이 느린 센터 보다 일찍 도착하여 리바운드에 중심되기도 하고, 골밑에서 센터와 합을 맞추어 강한 공격력을 보여줄 수 있겠죠.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주요 능력치부터가 어느 포지션보다 뛰어나다”라고 할만 한 것이 없고, 같은 포지션 캐릭터인 강백호, 허태환, 구대철의 능력치도 각자 주요 스텟이 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공격 측면에서는 슈가나 스포에 밀리고, 수비 측면에서는 센터나 포가에 밀리죠.​ 따라서 파포는 양 쪽 모두를 보조 할 수 있는 동시에, 양 쪽 모두 뛰어날 수 없는 애매한 능력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득점력 : 슈가, 스포 > 파포
  • 수비력 : 센터, 포가 > 파포
추천 게시물:  마술양품점 – 오마이걸 왕관 얻는 방법

물론, 파워 포워드도 길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길이 어렵고 재미도 없습니다. (그래서 비추 드립니다)

파워포워드가 서폿터해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리바운드 시 우리팀 센터의 리바운드를 돕기 위한 박스아웃
② 스코어러들이 노마크 찬스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린
③ 공을 줄 곳이 없어 헤메는 포가의 리턴 패스 지점​

센터에 대해 얘기 할땐 좀 지루할 수 있다고 했지만, 파워포워드는 아예 공을 만져볼 기회도 없는게 사실입니다. 간혹 패스할 때가 없어서 넘겨주는 정도 말고는 파워포워드가 공을 받아서 할 수 있는게 정말, 개인 플레이 말고는 없어요… (이건 사심이지만, 강백호 풋내기 슛은 진짜……)

심지어 덩크도 파워포워드 보다는 일반적인 센터들이 강하죠. 미들슛은 스포, 레이업은 스포, 스틸이나 컷트는 포가에게….. ​무엇하나 특출나진 않아요. 하지만 진짜 위의 서폿 3부분만 완벽하게 해결해주면 팀을 승리로 이끈 장본인이 될 수도 있겠죠.

다만 저 세부분 모두 중요한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경기 후 스코어 판에는 기록되지 않는데다가 공도 잡아보기 힘든 역할이라는 점에서 저는 비추를 드리겠습니다.​

물론 추천 드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기가 성향적으로 서폿터가 어울리는 희생정신을 지닌 분들이라면,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 물론 파포를 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캐릭터들의 능력치를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니 오해 없으시길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s://cafe.naver.com/slamdunkmobile/15457

 

이 문서는 2022년 05월 04일에 마지막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