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앨리스의 장비의 종류와 속성, 그리고 특징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각각의 장비는 크게 나누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기, 방어구, 나이트메어 이렇게 3종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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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앨리스: 장비의 속성
속성의 상성 관계
시노앨리스 속성은 여타 게임들처럼 상성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 자체가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장비마다 각각 속성이 있습니다. 총 3가지 속성(화, 수, 풍 )인데 상성 관계는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화 → 수 → 풍 → 화
상대에게 약점 속성 무기로 공격하면 데미지를 더 입힐 수 있고, 내성이 있는 속성 무기로 공격하면 데미지가 감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데미지가 고정수치(1.5배~2배 라던지)로 증가 되거나 감소되는 것은 아닙니다.
유형별 속성의 상성 차이
대표적인 예가 골렘형 몬스터 입니다. 골렘형은 약점 속성 무기로는 데미지를 더욱 많이 입힐 수 있고, 내성 속성 무기로는 그냥 1 데미지라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무상성의 무기로도 데미지를 거의 입힐 수 없습니다.
이렇듯 전위 직업 무기(검, 사격, 타격, 낫/창)은 적을 공격하는 무기이기 때문에 상성에 따른 영향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후위 직업 무기 대부분(지팡이, 마도서, 악기)은 지원형 무기라서 상성에 따른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버프나 디버프로 특정 속성 무기 효과를 상승/하락 시킬 때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단, 마구(마도구)는 후위 직업들이 사용하는 공격 무기라서 상성을 가지고 있지만 상성에 맞춰서 사용해도 약하니까 쓰지마세요.
시노앨리스: 장비의 종류
주 장비
시노앨리스의 장비는 크게 분류하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무기 : 캐릭터가 전투에 직접적으로 사용
- 방어구 : 소소한 세트 효과로 데미지 증가
- 나이트메어 : 일종의 소환수 개념 (던전에서 한번만 사용 가능한 버프)
주 장비는 하나씩만 착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등급에 따라서 최대 무기 20개 + 방어구 4부위 + 나이트메어 5개 까지 착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 제한은 무기에만 있지만, 무기는 귀한 편이므로 과금을 많이해서 높은 등급의 무기만 가득한게 아니면 일반적으로 코스트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 장비
서브장비는 전투에 직접 사용은 하지 않지만, 남는 장비를 서브장비로 장착하면 캐릭터 스텟에 보너스를 줍니다. 서브장비는 무기, 방어구, 나이트메어 모두 여러 개 장착 가능하고 랭크에따라 장착 가능한 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코스트 제한도 없으므로, 메인으로 끼고 남은 장비들을 그냥 장착 가능한 최대치까지 넣으면 되겠습니다.
자신의 직업이 전위 직업군 이더라도 서브 장비에 후위 직업군 장비를 장작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등급 무기면 사용하지 않아도 나중에는 강화해 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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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앨리스: 장비 – 무기
무기의 종류 및 부가 효과
시노앨리스의 무기는 전위 직업 무기 4종류(검, 사격, 타격, 낫/창)와 후위 직업 무기 4종류(지팡이, 마도서, 악기, 마구)가 있습니다.
자신이 주력으로 하는 직업이 전위 직업(브레이커, 거너, 크러셔, 팔라딘)인 경우, 전위 직업 무기 4종류를 전부 착용할 수 있고, 후위 직업(클레릭, 소서러, 민스트럴)도 마찬가지로 후위 직업 무기 4종류를 전부 착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직업에 특화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 약간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예: 거너가 사격무기를 사용하면 데미지 보너스)
공격 무기의 경우 부가 효과가 붙어있는 무기들이 있는데, 이런 무기들은 부가 효과 없는 장비보다는 데미지가 한단계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가 효과는 흡혈 (공격시 체력 회복), 물리/마법 공격력 상승, 물리/마법 방어력 상승 이 있습니다. 흡혈무기의 경우 파티에 힐러가 부족하거나 치료 성능이 필요하다면 몇 개 정도는 사용해 주는게 좋습니다.
검 [특화 직업: 브레이커]
물리 공격 무기이고 적 1명 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전위 직업 무기 중 가장 준수한 성능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획득 가능한 버프/디버프 장비들이 전부 물리 계열 버프/디버프이기 때문에, 마법 공격 무기보다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격 무기 [특화 직업: 거너]
활이나 총과 같은 무언가를 쏘는 무기들은 전부 사격 무기라고 보면 됩니다. 적 1명에게 마법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검과 마찬가지로 준수한 성능이지만, 마법 계열 버프/디버프가 비교적 부실하여 검에는 약간 밀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타격 무기 [특화 직업: 크러셔]
해머나 모닝스타 등의 둔기 계열 무기 입니다. 적 1~2명에게 물리 데미지를 주는 광역 공격 무기입니다. 광역 공격인 만큼 패널티로 검보다 계수가 한 단계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적이 2명 이상 있어도 반드시 2명을 공격하는 것이 아닌, 확률 적으로 1명만 공격하기도 합니다. 1명만 공격하더라도 계수는 변하지 않아서 검으로 칠 때보다 약한편. 1명 치는 확률이 낮은 것도 아니고, 보스는 1명만 나와서 검으로 더 세게 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검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낫/창 [특화 직업: 팔라딘]
둔기의 마법 데미지 버전으로 둔기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단일 마법 데미지 무기인 총에 비해 성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팡이 [특화 직업: 클레릭]
지팡이는 자신 포함 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무기에 따라 1인 힐, 1~2인 힐, 2인 힐 세 종류가 있습니다. 부가 효과로는 공격력 증가의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부가 효과가 있는 무기는 힐량이 약간 줄어들게 됩니다.
지팡이의 생김새가 망치같이 생긴 것들이 많으므로 아이콘으로 구분 하는게 좋습니다.
마도서 [특화 직업: 소서러]
시노앨리스의 마도서(책)는 적에게 디버프(해로운 효과)를 걸 수 있습니다. 물리/마법 공격력/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있고, 1명 또는 1~2명 또는 2명에게 디버프를 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스전 시작과 함께 잔뜩 디버프를 걸고 시작합니다. 같은 마도서를 같은 적에게 두 번 쓰더라도 중첩이 잘 됩니다. 책 위에 이상한 것들이 얹혀져 있는 모양의 생김새가 많지만, 일단 책이라는 걸 알아볼 수는 있습니다.
악기 [특화 직업: 민스트럴]
악기 모양의 무기들로 아군에게 버프(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물리/마법 공격력/방어력 증가 버프가 있고, 1명 또는 1~2명 또는 2명에게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던전 시작부터 끝까지 꾸준하게 걸 수 있습니다. 같은 악기를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쓰더라도 중첩이 잘 됩니다. 악기에 생김새가 이상해서 악기 같지 않은 악기도 있으니 아이콘으로 구분해 줍니다.
마도구 [특화 직업: 딱히 없음]
마도구 또는 마구라고 불리는 구슬 모양의 무기 입니다. 마구마구 쓸모가 없다고 하여 마구라고 불리는데, 잡스럽게 생긴 무기는 대부분 마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후위 직업의 유일한 적을 공격하는 무기이긴 하나, 지원을 하는 직업군이 공격 해야 하기 때문에 쓸모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후위 직업을 주력으로 시작하면, 답답해서 공격할때 쓰기는 하는데 나중가면 다른거 나와야 할 타이밍에 마구가 튀어나오면 기분이 상당히 나쁩니다. 서브 장비에 장착해서 스텟 올리는 용도로나 사용하고 메인 장비로는 누구 하나 쓸 직업이 없습니다.
그나마 흡혈 효과가 있는 무기는 생존용으로 사용할 수 는 있습니다.
시노앨리스: 장비 – 방어구
방어구는 4가지의 부위(머리, 몸, 손, 발) 이며, 모두 세트 아이템 입니다. 방어구가 올려주는 스탯은 물리, 마법 방어력 밖에 없지만, 방어구에는 각각 이야기(스토리) 보조 스킬이 붙어있습니다. 이 효과로 인해 방어구로 인해서 스토리에서 데미지를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계열의 방어구 4부위를 장착하면 세트 효과가 발생합니다. 주로 특정 계열의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 부위별로 효과가 있는데 특정 속성(화, 수, 풍)과 계열(검/사격/둔기 등)의 장비 효과를 상승 시켜 줍니다. 이 때문에 각각의 방어구마다 효과를 올려주는 속성과 세트 효과에 맞춰서, 자신의 주력 무기에 해당하는 방어구만 수십 세트를 맞춰야 합니다.
같은 이미지의 장비라도 다른 무기의 효과를 상승 시켜줄 수 있는데, 세트 효과는 대상 무기와 상관 없이 같은 생김새를 가진 장비끼리 장착하면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노앨리스: 장비 – 나이트메어
시노앨리스의 나이트메어는 일종에 소환수 같은 장비로, 던전에서 사용하면 아군 전체에게 버프를 걸거나 적군 전체에게 디버프를 걸어 줄 수 있습니다. 나이트메어의 능력치도 플레이어 캐릭터에 합산됩니다.
한 던전 에서 한 사람 당 한 번씩 사용 가능하고, 동일 계열 버프/디버프를 지닌 나이트메어를 다른 유저가 사용했을 경우 자신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효과가 다양한데 그 중 주로 사용되는 효과는 공격력 증가, 방어력 증가, 특정 속성 무기 위력 증가, 소모 SP 감소 등이 있습니다. 나이트메어의 능력치의 경우 등급이 높을수록 높지만, 등급이 낮은 나이트메어도 뛰어난 사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어서 등급이 낮더라도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난이도 던전의 경우 적절한 타이밍에 파티원들끼리 나이트메어를 연속으로 소환해서 보스를 큰 피해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인 장비로 5개까지 장비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효과를 가진 나이트메어를 장비 해 필요에 따라 골라서 소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SR등급의 경우 뽑기나 이벤트 던전/교환(주로 고난이도 토벌)으로 획득 가능하고, S등급은 스토리 던전과 이벤트 던전/교환(주로 일반 이벤트), A등급은 스토리 던전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같은 등급을 가진 나이트메어끼리도 능력치 차이가 심한데, 주로 뽑기에서 나오는 나이트메어가 능력치가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