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 » 양배추 – 효능 및 효과 주의사항 정보

양배추 – 효능 및 효과 주의사항 정보

양배추 효능 및 효과 주의사항 정보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양배추는 달고 아삭한 식감으로 여러 음식에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올리브와 더불어 세계 3대 장수 식품으로 꼽힐 만큼 건강에 이로운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입원 진료를 받은 병명이 위암이라고 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소금에 절인 채소나 생선, 젓갈,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흡연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할 경우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지만 말기의 경유 생존율이 10% 미만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위장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양배추만 섭취해도 위암, 위궤양 등과 같은 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과연 어떤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양배추 효능 및 효과

양배추 효능 및 효과

위장 질환 치료 및 개선

양배추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위장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양배추는 위장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U와 위출혈을 막아주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 덕분에 위 점막이 튼튼해져 위염과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어느 실험에서는 위장에 출혈을 동반한 염증을 일으킨 뒤 약 2주간 양배추 추출물을 투여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위장 손상이 무려 30~46%나 억제되었고 위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피부건강 개선

양배추는 세포 재생과 분열에 도움을 주는 핵산을 증가시키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평소에 피부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을 방어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결장암, 유방암 세포 등에 양배추 추출물을 투여하여 세포 변화를 살폈는데 결장암세포의 증식 및 성장을 무려 82.4%, 위암 70.2%, 유방암 역시 64%의 성장 억제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및 변비

양배추는 100g당 20칼로리의 저칼로리 채소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 유발 세균을 억제하고,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다이어트할 때 생기는 변비까지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양배추는 우유보다 많은 칼슘을 지니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K가 칼슘 흡수를 높여줘서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 임산부, 갱년기 여성들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개선

양배추의 푸른 잎에는 설포라판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동맥 내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혈액을 맑게 만들어 혈액순환 향상에 큰 도움을 주어 심정지 및 뇌졸중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해독작용

양배추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위 질환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단백질과 지방 대사를 돕고 간에 흡수된 후 단백질 합성과 간 속 여분의 지방을 제거해 간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양배추 섭취 방법

양배추 바깥쪽 잎과 하얀 심이 가장 영양소가 많은 부분이며, 버리기 쉬운 딱딱한 심지도 위장질환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바깥 잎부터 심지까지 전체를 먹는 것이 좋으며,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어 가급적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배추 보관 방법

양배추 보관 방법

양배추는 크기가 크기 때문에 소분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 만큼을 제외한 나머지를 소분해서 키친타월로 감싼 다음 밀폐 용기에 넣어서 보관해주시면 싱싱한 상태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사과 주스 만드는 방법

양배추 사과 주스 만드는 방법

  • 재료: 양배추 1~2장, 사과 1/4개
  1. 잔여 농약이 남지 않도록 베이킹 소다나 식초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양배추와 사과를 잘게 썰어주세요.
  3. 믹서기나 착즙기에 넣어 갈아주세요.
  4. 맛이 밋밋하다면 요구르트 1개를 넣어서 같이 갈아주세요.

양배추 주의사항

  1. 양배추는 갑상선 기능장애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양배추는 찬 성질을 지닌 채소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시중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를 오늘부터 꾸준히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3)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