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유용한정보 » 건강 »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은?

주말이면 가을 나들이를 연습하고 하루 종일 바깥에서 몸을 움직이는 분들도 있지만, 집에서 소파와 한몸으로 밀린 드라마를 보면서 잠시 쉬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늦은 밤, 치킨, 피자, 라면과 같은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TV와 스마트폰에 누워서 매달리는 것은 위식도 역류병을 촉진하는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속쓰림, 속쓰림, 그리고 목에 이물질이 끼는 느낌을 경험해 본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역류성 식도염이라고도 알려진 위식도 역류병의 주요 증상입니다.

아래에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원인, 예방법, 그리고 10가지 좋은 음식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계속 스크롤하여 확인해보세요.

역류성 식도염이란

img

위와 식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다. 그러나 괄약근의 조이는 기능이 약해지면 위 속에 있는 내용물이 거꾸로 올라오게 된다. 이때 내용물에 섞인 위산이 식도의 점막을 손상시키게 되면서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에 가장 큰 원인은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이다. 폭식, 빨리 먹는 습관, 스트레스 등은 위와 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결국 많은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맵고 짠 음식이나 과한 카페인 섭취, 과식 후 바로 잠에 드는 것도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무엇입니까?

  •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된다항상 속이 쓰리다.
  •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온다.
  •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난다.
  • 항상 속이 쓰리다.
  •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속 쓰림과 위산의 역류, 소화불량 등이지만 그 외에도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흉통, 기관지 천식 등과 같은 식도 외 증상들도 흔히 발생하므로, 올바른 진단이 내려지기 전에 다른 여러 과를 전전하는 환자들도 있다.

추천 게시물:  발목 삐었을 때 발목염좌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1. 꽉 끼는 옷은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다.
  2. 기름진 음식, 커피, 탄산음료, 과식을 피한다.
  3.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4. 술과 담배는 피하는것이 좋다.
  5. 취침 전 3시간 내 음식을 먹지 않는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1. 양배추

양배추 역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가 위장 점막을 강화하고, 상처난 점막의 재생을 도우며, 비타민 K는 출혈을 막는 지혈효과가 있다. 또 풍부한 섬유질은 천연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해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고 빠르게 소화되도록 돕는다. 단, 양배추를 익히면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좋고, 쪄서 먹어도 좋다. 단, 감자튀김처럼 기름을 이용해서 튀길 경우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민들레

민들레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좋아 식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주고, 속쓰림이나 가슴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민들레즙을 꾸준히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위염, 위궤양, 장염 등에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한번 드셔봐도 좋을 것 같다.

4. 생강

생강은 맵고 자극적이지만, 적당량 섭취할 경우 오히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즉, 생강은 위산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 위산 역류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해주는데 요리에 첨가해 먹어도 되고, 생강차를 끓여 습관적으로 마셔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5. 알로에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험이 뛰어나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데 알로에를 직접 섭취하면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기도 한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알로에 쥬스가 실제로 위산역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 부작용도 없었고, 기존 약 만큼이나 효과가 좋다.

6. 바나나

바나나는 대표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다. PH 5.6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평소 위산 역류가 자주 일어나거나 속쓰림이 심한 사람이 먹으면 좋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푹 익어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를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추천 게시물:  신장암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은?

7. 마

마를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마의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이 위벽을 코팅해 보호해주며,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 완화에 도움이 되며, 소화 촉진 및 위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신선한 마를 갈아 먹으면 가장 좋다.

8. 멜론

대부분의 과일은 산도가 높지만 멜론은 PH 6.1로 산도가 높지 않아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먹으면 좋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환자들은 오렌지, 자몽, 귤, 레몬 등의 신 과일보다 바나나나 멜론 같은 산도가 낮은 과일을 먹는 것이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9. 계란 흰자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이 기름기 많은 붉은색 육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기름진 음식들은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달걀 흰자는 지방함량이 낮고, 산도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도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 달걀 노른자는 빼고 드시는게 좋다.

10. 귀리

귀리 역시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위산역류를 억제하는데 귀리로 밥을 지어 먹어도 좋고, 귀리로 만든 씨리얼 (오트밀, Oatmeal) 을 먹어도 좋다. 귀리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으므로 복부비만인 분들께 특히 추천해드리는 음식이다.

이 문서는 2022년 05월 02일에 마지막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