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 »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예방법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예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의 대표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잦은 회식으로 인한 술자리, 불규칙한 식생활을 가진 현대인에게서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이기 때문에 만성 식도염으로도 불리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1. 가슴이 쓰리고 타는 것(화끈거림) 같은 통증
  2. 목이 아프거나 목소리가 쉼
  3. 목구멍 이물감
  4. 후두염, 천식, 만성기침
  5. 신물이 넘어오고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가 힘듦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최근 들어 가슴이 쓰리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겠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도 환자의 약 40%에서만 식도의 염증을 발견할 수 있고, 나머지 약 60%는 위에서 언급된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치료를 받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위산이나 소화액 등이 역류해 식도 점막에 상처를 주고 염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위장의 경우에는 식도의 경계 부위가 하부 식도 괄약근에 의해서 닫혀서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 위장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 서구화된 식습관에 길들여져 있거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그리고 잦은 음주 등의 문제로 인해 염증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바쁘다는 핑계로 밥도 제때 안 챙겨 먹고, 기름진 음식이나 커피, 인스턴트식품으로 때우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더욱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방식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 과로, 음주, 비만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한번 발생하게 되면 재발할 확률이 높은 만성질환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역류성 식도염은 복부비만인 분들에게 더욱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폭식이나 과식을 자제해야 하며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고, 취침 전 야식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맵고 짜거나 자극성이 강한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음주나 흡연, 커피 등도 피하는 게 바람직하고, 비만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좋겠습니다.

2. 스트레칭

책상에 앉아서 일할 때 자세를 수시로 바꿔주고, 스트레칭을 통해 턱, 목, 어깨, 등 근육 이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 처럼 주기적인 운동과 마사지로 육체적 긴장을 푸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U, 비타민K 성분이 다량 함유된 야채입니다. 이 성분들이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 특히 비타민U에 포함된 항궤양 물질이, 궤양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상처가 난 점막을 재생하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생강

생강의 매운맛으로 인해 점막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적당량을 섭취하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생강은 위산 흡수의 기능이 있어 산 역류로 인한 속 쓰림을 막는 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

대부분의 과일은 산성을 띄고 있어 식도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지만, 바나나는 알칼리성 과일로 위산을 중화시킬 수 있어서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익어서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를 먹으면 효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평소 잦은 위산 역류가 있거나 속 쓰림이 자주 느껴지시는 분들은 바나나를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자

감자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억제해 주는데 효능이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갈아서 즙을 내 먹거나 쪄서 먹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단, 튀겨서 먹게 되면 위산분비가 늘어날 수 있어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

귀리는 위산의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여 과식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 음식이 식도로 역류할 확률을 감소시켜 줍니다.

마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의 끈적거리는 뮤신 성분은 위벽을 코팅하며 보호하는 기능을 해 위산과다를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 위산과다 분비로 생기는 속 쓰림을 줄이는 데 유익하며 소화력을 좋게 하고 위염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약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방치했다가 만성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5)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