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 » 잔기침 원인 및 증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

잔기침 원인 및 증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

잔기침 원인 및 증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우리 몸의 기도나 폐는 좋지 않은 물질들이 들어오면 계속 기침을 하게 됩니다. 환경적인 문제인 미세 먼지나 매연, 건조한 실내 공기가 일시적인 잔기침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기침이 아니라 평소에 잔기침을 자주 한다면 이건 알레르기 증상이거나 다른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잔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잔기침 원인 및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잔기침 원인 및 증상

잔기침 원인 및 증상

알레르기 증상

잔기침 원인으로는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봄이 오면 알레르기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고생을 합니다. 비염이 있는 분들은 날리는 꽃가루에 과민반응으로 인해 비염 증상이 발생하고 잔기침이 나오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잔기침으로 목이 따끔거리거나 간지럽거나,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른 증상은 없이 잔기침만 나온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하고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소화 불량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잔기침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소화가 잘 안 되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게 되면서 잔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이 예민해진 경우, 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않는 경우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은 너무 자극적인 음식들을 피하고 위에 부담이 되는 식품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 역류

식도 내에 있는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에도 잔기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를 자극해 발생하는 잔기침은 약을 먹고 좋아지더라도 계속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잔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물이 넘어오면서 목이 따갑거나 이물감, 마른기침, 가래 낀 쉰소리, 목소리가 잘 안 나오는 문제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식후에 바로 눕거나 폭식을 피하고, 식도에 좋지 않은 카페인이나 음주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천식

천식 역시 잔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작으로 나오는 잔기침은 야간에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천식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요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담배 연기나 찬 공기로 인해서 안 좋아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숨을 쉬거나 힘들다거나, 쌕쌕 거리는 천명음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꽃가루나 황사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항상 주의해야 하고, 개인위생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질환

심장과 관련된 건강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잔기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해 잔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워있는 경우 잔기침의 빈도가 심해지는데, 아무래도 피가 가슴 쪽에 몰리게 되고 폐에 안 좋은 영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자세를 바꿔주면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가슴 압박감이 느껴진다면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잔기침에 도움 되는 방법

  • 잔기침을 많이 할 때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면 목이 편해지면서 잔기침도 줄어들게 됩니다.
  • 또한 주기적으로 소금물을 이용해서 가글을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글을 통해 염증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실내가 너무 건조한 경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실내 공기 상태를 너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잔기침 증상이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경우라면 결코 가볍게 여기면 안 됩니다. 만약 가래가 오래가거나 가래의 색이 노란색 또는 붉은색이라고 하면 호흡기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3)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