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 » 장 건강을 위한 대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장 건강을 위한 대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장 건강을 위한 대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TV광고를 보면 유산균 관련 상품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장트러블과 배변의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유산균의 인기가 커졌기 때문인데요.

우리 몸은 음식물이 들어가면 위에서 음식물을 분해해 대장으로 내려 보내게 됩니다. 음식물을 흡수하는 기관인 대장은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대장암을 비롯해 각종 장트러블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장은 서서히 제 기능을 잃어가며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장에 트러블이 생기고 배변에 문제가 많은 분들을 위해 대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대장을 유지하는 방법

대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요구르트

요구르트에 포함된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고 독소 생산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의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게 해 주면서 변비나 설사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마늘

마늘에는 셀레늄과 알리신이라는 엄청난 효능을 가진 성분이 담겨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암에 특효로 알려져 있는데 체내에 숨어있는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방지하고 원기를 보충시켜 만성피로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구마

겨울철 인기 간식 중 하나인 고구마는 장 건강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소시킴으로써 대장암을 예방해 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줍니다.

고구마를 섭취할 경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을 부드럽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사과

다량의 수분이 함유된 과일로 유명한 사과는 칼슘과 칼륨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인 펙틴도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꽉 막힌 장을 풀어주고 깨끗하게 해 줘, 숙변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 사과는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

구성 물질 대다수가 식이섬유로 이루어진 양배추는 장의 유해물질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를 가진 성분들 중 유명한 베타카로틴이 있어, 유방암이나 대장암 등의 항암작용에 좋습니다.

게다가 체내 노화 방지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탄력 있는 피부와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근

당근은 풍부한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도와주며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도와주는 비피더스 인자가 있어서 변비를 비롯한 기능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산을 함유하여 장내 살균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액을 촉진해 소화불량 해소와 함께 위장장애, 장 운동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양파

음식물이 흡수되는 대장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장에는 유익한 세균과 유해한 세균이 모여 있는데, 양파를 먹을 경우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 이유는 양파에 든 폴리페놀이 대장에 있는 유해한 세균을 살균해주고 소독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항암효과는 물론 장 트러블 개선에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어 매일 섭취해주면 좋은 음식입니다.

청국장

우리나라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알려진 청국장 역시 대장에 좋은 음식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청국장의 레시틴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특유의 냄새 때문에 꺼려하시는 분이 많은데 건강을 위한다면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건강한 대장을 유지하는 방법

충분한 물 섭취

배변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물을 한잔 마시는 방법입니다.

미지근한 물 한잔을 마시면 장에 수분이 원활해져서 배변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실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체내 독소까지 배출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육류 섭취 자제

육류와 육가공 식품은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하고 장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장내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이 둔화되면서 변비를 유발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육류 섭취와 야채를 함께 섭취하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동

가볍게 걷거나 천천히 달리는 운동만으로도 건강한 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장 활동을 증가시켜 배변을 유도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얻게 됩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은 장트러블을 유발하고 체내 면역력을 약화시켜 각종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장 건강을 개선시키고 관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3)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