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국민의 절반은 모르고 있다는, 정부 지원 무료 혜택 5가지

국민의 절반은 모르고 있다는, 정부 지원 무료 혜택 5가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몰라서 못받는 무료 복지 혜택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아래의 내용을 한번 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니 참고해주세요!

1. 보건소 무료 복지혜택 제도

무료 예방 접종 및 각종 복지혜택들이 있음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인들에게만 해당되는 제도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예비부부, 신혼부부 산전 검사

먼저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의 경우나 결혼한지 얼마 안된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산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건소에서는 예비부부 건강검진 또는 신혼부부 건강검진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기본 검사외에 풍진, 성병, B형 간염, 혈당 등의 항목을 병원보다 좀 더 저렴하게 검진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이 확인되고 나면 엽산제와 철분제도 지급하고 또한 복부 초음파검사, 임신성 당뇨나 빈혈 검사, 태아 혈청 기형아 검사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지역 보건소에 따라 무료 검진 항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무료 인바디 검사

또한, 무료 인바디 검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비만, 고혈압, 당뇨 같은 만성질환을 진단 및 관리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바디 기계를 통해서 혈압, 공복 혈당, 복부 둘레,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의사나 영양사, 운동사 등 전문가들의 상담과 종합적인 처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골밀도 및 치매 무료 검사

만 65세 이상의 노인은 골다공증 검진을 위해서 골밀도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 검진도 가능한데, 60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선별검사 및 진단검사 등의 조기 검진은 전액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보건소 치과 진료

보건소에는 치과 진료도 있습니다. 치과 검사 후 유아 불소도포는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스케일링 또한 무료로 가능하며, 65세 이상 구강건강 상태가 취약한 저소득 노인에게 구강검진 및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스케일링 까지 무료입니다.

보건소 치과 치료 중 어르신들에게는 틀니가 무료라는 사실. 하지만 지자체마다 다르게 운영하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 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예방 접종

보건소에서는 어린이 무료접종 17종, 65세이상 어르신 무료 예방 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및 폐렴구균에대한 무료 접종과 다른 예방접종도 일반 의료기관에 비해서 더욱 저렴하게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접종은 평생1회, 인플루엔자는 연 1회 무료이니 어르신들은 꼭 접종을 하시기 바랍니다.


2. 대한법률구조공단 무료법률상담 제도

살다보면 내가 뜻하지 않게 소송에 휘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송비용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소송비용까지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상도 소액으로 소송이 진행 가능합니다.

소득이 많지 않은 분들은 소송비용이 부담이 되실텐데, 이처럼 중위소득 125% 이하인 국민이라면 누구나 소송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조기폐차 지원금 제도

노후한 경유차를 조기폐차할 경우라면 정부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차종과 연식 기준으로 오래된 차보단 최신 기종의 차량을 조기폐차할 때 나라에서 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일반 폐차와는 다른 개념인데, 보통 자동차 주행이 가능한 상태일 때 하게 되지만 쾌적한 대기질을 만들기 위해서 일반 폐차보다 조기에 폐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식이 오래된 경유차의 경우에는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나와서 대기질이 악화될 수 밖엔 없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이러한 차량들을 빨리 처분하기 위해서 조기 폐차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인 노후경유차만 가능 하므로 참고해주세요.

조기폐차 지원금은 차량과액과 중량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지원금 혜택

  • 3.5톤 미만 : 최대 300만원을 지원
  • 3.5톤 이상 5500cc 이하 : 최대 750만원을 지원
  • 5500cc 이상 7500cc 이하 : 최대 1100만원을 지원
  • 7500cc 이상 : 최대 3000만원을 지원

보통의 경우에는 3.5톤 미만 차량이기 때문에 최대 3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지급은 2회로 지급되는데 1차 지급은 300만원의 70%인 최대 210만원 이내, 2차지급은 300만원의 30%인 최대 90만원 이내에서 지급을 하게 됩니다. 이 또한 지자체 마다 예산으로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기 폐차 전에 반드시 문의를 해보시고 폐차를 하면되겠습니다.

신청 방법은 한국자동차 환경협회에서 할 수 있습니다.


4. 유류비 지원 제도

지원 대상은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자 및 주민등록상 동거가족이 경차를 소유한 경우에 지원대상에 해당됩니다. 경차 1대만 소유한 경우나 경형승용차와 경형승합차 중 각 1대씩만 소유한 경우라고 보시면됩니다. (모닝/스파크/다마스/레이 등등)

지원 혜택

  • 유류세의 일부를 연간 2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
  • 휘발유/경유 : 리터당 250원 할인
  • LPG : 리터당 160원 할인

경차는 유지비가 저렴하고 주차의 편의성이 높다는 이유 등의 경제적인 이유로 선호되는 차량입니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도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5. 교통비 할인 제도 (광역알뜰교통 카드)

자가용이 없으시거나 교통체증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있어 정부에서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제도를 만들어 지원을 합니다. 교통비 할인 제도는 이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지원 정책입니다.

광역악뜰교통 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분들이 도보로 걷거나 자전거로 이용하여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시켜 줍니다. 정부의 지원과 카드사의 추가 할인까지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이상 할인받아 아낄 수 있는 교통카드 입니다.

1회 교통비 (일반)

  • 2000원 이하 : 250원 할인 / 월 최대 11000원 마일리지 적립
  • 2000~3000원 이하 : 350원 할인 / 월 최대 15400원 마일리지 적립
  • 3000원 초과 : 450원 할인 / 월 최대 19800원 마일리지 적립

1회 교통비 (저소득 청년)

  • 2000원 이하 : 350원 할인 / 월 최대 15400원 마일리지 적립
  • 2000~3000원 이하 : 500원 할인 / 월 최대 22000원 마일리지 적립
  • 3000원 초과 : 650원 할인 / 월 최대 28600원 마일리지 적립

이처럼 저소득 청년의 경우에는 마일리지 지원금을 상향해서 지원합니다.


전국민이 다 받아볼 수 있는 복지혜택 5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알고만 있다면 언젠가 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이므로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3)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