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생활정보 » 정책 » 청년희망적금 대상 및 조건, 신청방법 정보

청년희망적금 대상 및 조건, 신청방법 정보

정부가 청년들에게 청년희망적금 상품을 판매했는데, 이 상품은 최고 연 10%의 금리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이 혜택이 젊은이들에게 매우 큰 혜택이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가입을 했습니다. 현재 청년희망적금의 판매가 종료된 상태이며, 오는 7월 제도개선을 통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원하는 청년희망적금에 필요한 자격 요건과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 청년희망적금 대상 및 조건, 신청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계속 스크롤하여 확인해보세요.

청년희망적금이란 무엇입니까?

img

청년희망적금이란 중, 저소득층 청년들의 자산 증가 및 형성을 돕기 위해 비과세 혜택과 저축장려금을 지원하는 금융상품입니다. 2022년 2월 21일 출시되었고 약 1개월간 시중은행을 통하여 판매하였습니다. 해당 계좌는 1인 1개 계좌 개설만 가능하였습니다. 그 이유가 약 10%에 가까운 고금리를 지원해주는 정책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 정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img

현재는 판매중단 상태이지만, 향후에 또 해당 적금을 분들을 위해 다른 상품으로 판매될 수 있으니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자격 및 조건

구분내용
가입 연령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가입일 기준)
가입조건 및 개인소득직전 과세기간(2021년)의 총 급여 3,600만 원(종합소득 2,600만 원) 이하
납입액매월 50만 원 한도 내 자유 납입 (2년 만기)
취급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히,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
최대 계좌 개설 가능 통장1개
지원내용은행이자 + 이자소득 비과세 + 저축장려금 지원

매달 50만 원 한도 내에서 2년 납부가 가능한대, 은행은 기본적으로 5~6% 안팎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기를 채우게 되면 정부가 예산으로 1년 차 납입액 2%, 2년 차 납입액의 4% 등의 저축장려금을 지급해주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이자소득이 발생할 경우 이자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해당 소득세를 비과세 처리해주기 때문에 세제혜택으로 매우 좋은 적금 정책입니다.

img

만약 매월 50만 원 씩 2년간 적금 저축할 경우 아래와 같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분내용
원금50만 원 x 24개월 = 1,200만 원
이자수익최대 98만 5,000원 가능

현재 일반 시중은행의 적금 상품이 많아야 3%를 받기 힘든 상황에서 이자 수익만 100만 원에 가까운 소득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가입했어야만 하는 상품이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취급은행에서 가입하면 되는데요. 해당 은행에서는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무료로 조회 가능하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간단하게 절차를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취급은행 방문 / 인터넷뱅킹 /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실행
  2. 청년희망적금 상품 찾기
  3. 청년희망적금 가입 신청
  4. 서류 작성 및 절차 진행
  5. 개설 완료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쳤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면 청년정책 지원을 위한 다른 청년적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지금은 자격과 조건에 부합하지 않지만 다음에 정책에 대한 자격과 조건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의 조건과 자격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입니다. 결국, 혜택은 열심히 일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얻어질 수 있습니다. 계속 열심히 보고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이상으로 청년희망적금 대상 및 조건, 신청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이 문서는 2022년 05월 02일에 마지막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