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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령사 – 현재까지 정리된 혼령 등급표 분류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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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령사: 분류기준 및 평가기준

혼령사 혼령 평가

PVE기준으로 작성하였고 제가 미보유중인 유닛은 천부확인이 불가능하여 다른분들의 후기를 참고해 작성하였습니다.

 

딜링기준

  • 물딜/마딜인지로 구분 예외로 지장보살(지장-마딜 보살-물딜)은 복합딜로 표기하였습니다.​

 

홀딩기준

  • 메인 : 이속 및 스턴이 지속시간이 길거나 둘다 보유중이라 1~2마리로도 웨이브 제어가 수월한 유닛. 스턴/슬로우 둘다 보유 시 관문따라 바꿀 필요없이 편하게 기용 가능하기 때문에 고평가 하였습니다
  • 서브 : 지속시간이 짧거나 발동 빈도가 낮은 경우

홀딩은 몬스터가 이감면역인지 기절면역인지에 따라 채용률이 달라질거라고 생각하여, 이감인지 스턴인지 구분하여 표기하였습니다. 둘다 가지고 있는경우는 둘다 표기하였습니다.

 

방깍과 방관의 차이

  • 방깍 : 몹자체의 방어력이 낮아져서 모든 유닛이 공격시 총 데미지가 증가
  • 방관 : 디버프타입으로 걸려서 상태이상으로 분류 (소패왕/궁예)

​※일반적인 방관은 유닛의 고유능력치로 분류하여 버프로 취급되어 해당유닛의 총데미지만 증가하지만 혼령사 게임에서는 디버프로분류되어있습니다. 방관 디버프가 아군유닛에게 적용되는지는 실험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서포팅 타입 유닛들

  • 탐지 : 은신감지
  • 오라 : 공속증가/회심증가/피해증가/공격증가 등
  • 취약 : 방깍과는 별개로 몬스터가 최종적으로 입는 데미지 증가
  • 시너지 : 해당디버프가 걸려있을시 그 디버프의 효율증대 (예시 : 중독시너지 – 걸린 중독디버프의 데미지증가)

 

 

혼령사: ​유닛 조합

​관문별로 스턴면역/슬로우면역이 몬스터버프로 나오기 때문에 후반관문이 될수록 유닛조합의 중요도가 올라갑니다.

일반적인 디펜스게임은 최상위권 스턴유닛1~2마리+이감100퍼대 초중반으로 홀딩+풀깍을 중요시 여기지만.

혼령사는 중반만 넘어가도 스턴/슬로우 중에 하나는 거의 면역이라.

방깍오라+필드스턴+묘희의 뎀증버프+유닛버프 등을 활용하여 극딜타임을 잘잡아주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흔히들 비교하시는 유닛들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카페에서 가장 많이 비교하시는게 한신VS태을 ///// 뇌령VS구미호 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 개인적으로 한신/뇌령 쪽을 더 높게 쳐주고싶습니다.

스킬셋만봐도 후반으로 갈수록 한신/뇌령쪽이 딜기댓값이 높고 극딜타임을 잡기도 수월합니다.

다만 초반부에는 태을과 구미호의 홀딩능력이 더 높에 평가될수 있기 때문에 초반부에는 이쪽을 사용하시다가.

거울시련이 열리기 시작하는 정도부터는 대부분 흑무상과 극락조는 챙겨가시기 때문에 뇌령의 전투력이 급증합니다.

그 때 부터는 취향과 템여유(장비/영석/혼령백)에 따라서 기용해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혼령사: ​혼령 등급 평가

우선 많은분들의 공통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면 “무조건 UR이 좋지는 않다” 입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혼령백/영석 등의 소모량 및 혼령/유물조각의 수집난이도 입니다.

아마 과금하시는 분이 아닌이상 대부분 3~4성짜리 하위등급의 유닛 전투력이 더 높을걸로 예상됩니다.

전투력이 전부는 아니지만 유닛의 성장속도면에서 갭차이가 심한건 사실입니다. 무소과금 유저분이라면 UR둘둘보다 하위등급 유닛을 몇마리 주력으로 키우는것이 멘탈적으로 좋으실것 같습니다.​

유닛들 설명 나온 이후 아래쪽에 엥? 이녀석이 왜 이등급임? 하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한 의견을 적어놨습니다.


  • A급 : 최상급딜러/홀더이며 현재까지 평가가 매우 우수한 유닛
  • B급 : 최종6인엔트리에 들기 조금 애매하나 사용하기 유용한 유닛
  • C급 : 상위호환이 있어 계속 기용하긴 애매한 유닛
  • 0급 : 특정 조건 만족시 상위권으로 추정되지만 제가 유닛이 미보유 중이라 테스트하지 못한 유닛or재평가 필요

​​SR~UR등급만 기재되어있습니다.

전사-법사-궁수-자객 순으로 나열했으며 동일직업군에서는 가나다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

UR 전사

​소패왕(인) : 물딜/서브홀딩/방관즉사(궁예시너지)

궁예와 조합하여 테스트해보고싶으나 현재 둘다 보유중이지만 키울 여력이 안되서 테스트실패​.

제천대성(요) : 물딜/필드스턴/미보유

필드스턴으로 홀딩력은 좋으나 딜러가 애매할경우 초반에 단독으로 기용하기에는 애매하다는 평가다수.

지장보살(귀) : 물마딜/메인홀딩(이감,스턴)/컨트롤필요/피증/메이플의 카이저/미보유

수동/자동 사냥시의 퍼포차이가 가장심한유닛으로 추정됨, 자동사냥시 3스킬패시브는 거의못쓰게 될수도 있음.

UR 법사

견희(선) : 마딜/물깍/마깍/메인홀딩(이감)/미보유

개인적으로 매우 기대되는 유닛 물마깍 전부 보유중이며 메인홀딩으로 사용해도될정도로 평가.

단군(선) : 마딜/필드스킬/필드이감/피증/미보유

사용해보신분들 후기로는 스킬시전시간이 길어서 답답한감이있다, 흑무상의 상위호환이다 정도로 평가.

태공망(인) : 마딜/보딜/마깍/서브홀딩(스턴)/미보유

흔히 있는 디펜스게임의 보딜러 포지션입니다.

하지만 이게임에는 보딜러…라는 느낌보단 끝딜?의 느낌으로 사용하셔야할것으로 보입니다.

사용해보신분들 말씀으론 마깍/홀딩이 가능한 딜러로 서브딜러로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풍도대제(귀) : 마딜/마깍/사거리우수/미보유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가지고 싶은 유닛입니다. 사거리가 우수하며 방깍 및 딜러로써 최상위권이라는 평가 다수.

뽑고나서 테스트해보니 사거리도 좋고 주몽나타 등 광역딜러와 같이 사용시 장판을 겹쳐서 폭딜이 가능합니다.​

※ 평타사거리보다 스킬사거리가 작습니다. 손조작의경우 스킬 표기범위를 오버해서 스킬이 사용가능하기때문에 상관없지만 자동사냥의경우 평타사거리에는 들어왔는데 스킬을 안쓰고 간혹 멍때리면서 평타만치다가 스킬의 선딜이좀있는편이기때문에 엉뚱하게 깔릴수도있습니다.

UR 궁수

주몽(인) : 마딜/사거리무한/마방무시/이감뎀증

원맨캐리 라는 말이 붙을 정도로 초중반 스토리 진행에 매우 우수한 유닛.

마방을 무시하기때문에 주몽+2보조+3홀더 조합으로 사용해도 괜찮아 보입니다.

​지주여황(요) : 마딜/방깍/중독시너지/서브홀딩(이감)/미보유

홀더+도트뎀 조합 테스트를 해보고싶은데 없어서 불가능……

방깍이라고만 되어있어서 물깍인지 마깍인지 혹은 둘다인지에 따라서도 평가가 달라질것으로 보입니다.

UR 자객

나타(선) : 평타물딜/스킬마딜/서브홀딩(이감)/확정치명오라

오라중에 가장 좋은 오라로 평가됩니다.

현재 나온 유닛들의 오라/버프를 다 통틀어서 가장 좋은 딜증가량을 보일것으로 생각됩니다.

​월궁항아(선) : 물딜/끝딜/미보유

흔히 디펜스게임에서 말하는 끝딜(몹 체력이 낮을수록 뎀증가)유닛이지만 사용해보신분들 후기로는 무난하다는 평가.

※ 3스패시브 오픈 이후 물딜 최고존엄 물딜계의 나타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나타보다 딜이 훌륭하며 물딜 풀조합을 갖췄을때의 캐리력은 주몽이상으로 추정.

측천무후(인) : 물딜/물깍/필드스킬/마나소모감소오라/미보유

오라중에 2위로 평가하는 오라입니다.

측천+귀곡으로 필드스킬을 난사하는 타입의 조합도 재미는 있을것같습니다. (복마전에서 기력회복으로 흑무상 지지기쓰듯이)

​예) 측천+귀곡+흑무or제천or단군 등 이런조합의 특성상 템포한번 흔들려서 기력 다떨어지고나면 뒷심이 매우 딸릴 수 있습니다.

SSR 전사

가면귀(귀) : 마딜/마깍/서브홀딩

초반 마깍유닛으로 추천.​

궁예(인) : 물딜/탐지/방관/필드스턴

제천대성 하위호환 및 소패왕 시너지 셔틀 및 옵저버.

필드스턴/방관(시너지)/옵저버 까지 갖출건 다갖췄지만 게임 많이해보신분들이라면 눈치채셨죠?

주로 이런유닛들이 쓰레기거나 갓입니다.

현재 버그로인해 소패왕과의 시너지가 미 적용중.

이벤트를 많이하면서 UR유닛들의 공급이 늘어나면서 쓰레기다 쪽으로 치우쳐지는 중.

​치우(선) : 물딜/끝딜/미보유/월궁항아하위호환 예상/미보유

월궁 딱 하위호환 스킬셋이라 딱히 키울 메리트는 없어보입니다.

​태을천촌(선) : 물딜/서브홀딩(스턴)/회심오라

초반에 홀딩유닛3대장과 섞어서 서브홀딩으로 사용하기 무난합니다.

​한신(인) : 물딜/공증오라

극딜타임 조합을 할때 필요한 최고의 오라셔틀.

공증오라 발동시간과 합쳐서 필드스킬을 쓰거나 혼령사스킬로 묶어둔다음 폭딜하는식으로 운영.

복마전에서 7~8인째 엔트리 강추유닛.

SSR 법사

구미호(요) : 마딜/메인홀딩(스턴)

초중반 주력홀딩유닛중 하나.

홀딩능력은 최상급이지만 스턴밖에 없어서 스턴면역인 관문에서 매우취약하다는 단점이있습니다.

귀곡자(인) : 마딜/마나회복/마나소모감소오라/미보유

측천의 하위호환이지만 극딜조합에 넣어서 딜뽕체험이 가능해보입니다.​

설녀(귀) : 마딜/마깍/공속버프

초중반 데려가기 좋은 보조유닛 데미지도 훌륭.

​옥관(귀) : 마딜/메인홀딩(이감,짤스턴)/탐지

궁예의 홀딩 강화버전.

​요희(선) : 마딜/공속오라/공증오라/도트뎀시너지

오라3위유닛으로 평가중입니다.

예열유닛(공격시마다 공속증가/백사처럼 일정히트수 조건필요 등)들과의 시너지도 좋아보입니다.

SSR 궁수

극락조(요) : 마딜/탐지

초보자 패키지의 주인공.

소과금유저분이라면 1.7패키지까지 3개구입하시고 진행하시는걸 추천하며, 흑무상과 함께 궁수직업군이라 거울시련 버프받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한신이 3스패시브를 열기시작하면서부터 6~7인엔트리에 위협을 주고 UR유닛이 어느정도 차고나면 포지션이 애매한유닛입니다.

메인이감유닛이 공급되고나면 탐지유닛이 없어도 혼령사스킬+주몽+장판스킬 정도로도 은신몹 상대가 어느정도 가능하기때문에 그쯤부터 뺴시면되고 혹시나 탐지유닛이 많이나오는 구간이거나 자동사냥이 편하시다 하면 계속 기용하시면 됩니다.

뇌령(선) : 마딜/서브홀딩(스턴)/취약/마깍오라

구미호와 함께 초중반에 홀딩을 담당해주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홀딩보다는 취약+마깍으로 보조에 더 힘이실리는 유닛입니다.

​섭소천(귀) : 마딜/뎀증버프/미보유

현재 미보유라서 천부확인이 불가능하였습니다.

포지션은 보조지만 만약 천부강화에 홀딩능력이없다면 뎀증하나만 보고가기엔 뇌령의 하위호환급이 될것같네요.

 

SSR 자객

미르(인) : 마딜/서브홀딩(이감,짤스턴)

자객류중에 몇없는 메인홀딩이 가능한 유닛 관통형홀딩이라 배치빨이좀 심합니다.

​백사(요) : 마딜/서브홀딩(이감,스턴)

예열계유닛인데다 1인타겟이라 홀딩을 기대하기엔 너무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서 저평가했습니다.

​홍의(귀) : 물딜/물깍/도트뎀시너지

사용해보신분 말씀으로는 초기화불가능하냐는 말씀까지 하실정도로 별로라고하시네요

 

SR 전사

마화(요) : 물딜/메인홀딩/사거리아쉽

구미호&뇌령과 함께 초중반 홀딩을 맡아주는 최상위권 홀더.

저는 아직 3스패시브를 안뚫었지만 3스패시브가 열리기만하면 구미호랑 동급이거나 구미호보다 높은 홀딩력을 보여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악비(인) : 물딜/필드스턴/제천대성하위호환

제천대성의 완전 하위호환.​

우마왕(귀) : 물딜/물방무시/메인홀딩(이감)/피증

물뎀조합에서 반드시 챙겨가야할 유닛중에 하나로 생각됩니다.

후반에가면 마딜 면역인 보스가 나온다고하던데 그때 챙겨가면 유용할 유닛으로 생각됩니다.

​축융(인) : 물딜/물깍/서브홀딩

얘 쓰실바에 홍의써보시는게….

SR 법사

령아(인) : 마딜/피증/미보유

랜덤위치에 피증디버프가 걸리기때문에 딜타임 맞추기 매우 힘들것으로 추정됩니다.

백골부인(귀) : 마딜/서브홀딩(이감)

신규7일출석체크 및 레벨보상 등으로 조각을 많이 줘서 성장이 빠르다는 의견이 있긴하지만 상위호환유닛이 너무많아서 저는 좀 저평가 중입니다.

비연(요) : 마딜

몇안되는 퓨어딜러중 하나지만 조합빨을 많이받고 사거리가 좀 아쉽습니다.

SR 궁수

흑무상(귀) : 마딜/필드딜링/짤스턴

최근에 있었던 버그…..의 여파로 인해 유물무기 수급이 쉬운데다 레벨보상으로 조각도 주며 SR등급이라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유닛.

필드딜링조합시 흑무+귀곡+한신+요희+마깍+홀딩 이렇게 사용하면 딜뽕 굿일것 같습니다.

​황사(요) : 마딜/메인홀딩(이감)

초중반 홀딩3대장이 나오기전까지 데려갈만한 홀딩.

3스패시브 배우면 홀딩력이 급증가.

SR 자객

마앙태자(요) : 마딜/공속오라/서브홀딩/롤의 아지르

요희의 하위호환이지만 2공속오라+예열유닛으로 극강원맨캐리조합 만들수 있을지도??

​천년호(귀) : 마딜/서브홀딩(이감)/도트뎀시너지

사용하신분 말씀으론 분명 열심히 키우고 있는데 계속 아랫줄로 내려간다고 합니다……..


 

유저분들도 많지않고 과금러분들과 소과금분들의 갭도 크기 때문에 평가가 쉽지않다는것 알고있습니다.​

타워디펜스 게임의 특성상 조합이 무궁무진하며 게다가 가챠시스템까지 있기때문에 어떤유닛이 잘성장되었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식카페 원문 : https://cafe.naver.com/honr4/1511

 

(Last updated on 2021-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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