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활 » 휴면계좌 통합조회로 잠자는 ‘내 돈’ 찾는 방법

휴면계좌 통합조회로 잠자는 ‘내 돈’ 찾는 방법

혹시나 잊고 있는 나의 예금이나 보험금이 있는건 아닌가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 그럼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은행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란?

은행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현재 사용중인 통장 및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서 휴면전환된 휴면계좌까지 전부 조회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회사, 우체국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예금과 보험금 등에 대해 청구권 소멸시효가 완료되었지만 찾아가지 않아서 남아 있는 휴면예금 또는 보험금을 뜻합니다. 이 중에서 살펴볼 내용은 휴면예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 휴면예금 : 은행 및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중에서 소멸시효인 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가 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하기

이 서비스는 휴면계좌 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중인 모든 계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이트에 접속해 [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합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하는 방법_3

▲ 본인 확인을 진행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이용 시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한데, 해당 정보는 계좌정보 통합조회에만 사용되고 마케팅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 휴면계좌 통합조회가 완료되면 은행별로 활동성계좌와 비활동성계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활동성계좌 : 1년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 (만기가 있는 상품의 경우 만기 후 1년이 경과한 계좌)

 

▲ 비활동성계좌에 남아 있는 금액이 있는 경우 휴면계좌 출금신청을 통해 간단하게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 잔고를 이전할 본인 계좌를 선택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남아 있는 돈을 환급신청 하는 경우 자동으로 휴면계좌가 해지됩니다.

 

휴면계좌에 남아 있는 돈은 이자가 붙지 않으므로 조회된 금액이 적더라도 환급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령하지 않는 경우 예금관리재단에서 저소득층 복지사업 등에 활용됩니다.

 

(Last updated on 2021-09-03)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