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유용한정보 » 건강 » RS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은?

RS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은?

RS 바이러스는 주로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감염성 질환으로 특히 1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감염되기 쉽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RS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콧물, 기침, 천식, 그리고 구토와 같은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약물로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도로 약한 면역 체계를 가진 미숙아들은 치명적일 수 있는 심각한 폐렴에 걸릴 수 있습니다.

RS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기침, 발열, 인후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부터 심한 호흡곤란, 피부색이 파랗거나 회색으로 변하는 것, 수면과 식사곤란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35주 미만의 미숙아, 기관지폐이형성증, 선천성심장질환(CHD) 등을 가진 고위험 영아는 RS 바이러스 감염 시 입원 및 사망 위험이 더 높습니다.

아래에 RS 바이러스의 원인, 증상, 예방, 치료, 좋은 음식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계속 스크롤하여 확인해보세요.

RS바이러스 원인과 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

RS바이러스란

RSY(RS바이러스)는 우리말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이다. RSY는 2세이하 아기들 중 95%가 최소 1회이상 감염되는 호흡기질환 유발 바이러스이다. 또한 RSY는 폐가 덜 성숙된 미숙아이들이나 신생아들에게는 특히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다.

매년 가을부터 초봄까지 유행하며, 특히 1~2월에 발생빈도가 가장 높다. 특히 3개월 이하 신생아가 감염되는 전체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 가운데 RS바이러스가 77%를 차지해 신생아 및 어린 영아의 호흡기질환 발병의 가장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이 동반된 하기도 감염으로 입원할 경우의 사망률은 2% 정도이다.

 

RS바이러스 원인은 무엇입니까?

RS 바이러스 감염증을 일으키는 RS 바이러스는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바이러스이다. 이는 부엌 조리대나 장난감, 수건, 담요나 이불, 사용한 휴지 등과 같은 물건에 묻은 채로 몇 시간 정도 살아있다. 이러한 RS 바이러스와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의 숫자가 많거나 어린이집 등과 같은 곳에서 집단 활동이나 생활을 하는 아기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이 높다.

READ :  당뇨병의 증상과 징후들은 어떤게 있을까?

 

RS바이러스 증상

잠복기는 2~8일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재채기, 콧물, 발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빠른 속도로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고 숨쉬기 어려워하거나 빠르게 호흡하며 피부색이 청색 및 회색을 띠게 되며 먹거나 마시고 잠자기 힘들어 하는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다.

 

RS바이러스 주의 대상

  1. 출생 체중이 2.5kg이하로 태어난 미숙아인 경우
  2. 아이가 보육 시설을 이용하거나, 형제자매가 보육 시설이나 학교에 다니는 경우
  3. 가족 수가 5명이상이거나, 천명,천식 가족력이 있는 경우
  4. RS 바이러스 유행 계절에 태어난 경우
  5. 가족 중에 흡연자가 있는 경우

 

RS바이러스 예방법

  1. 장난감, 이불 등 자주 세척하기
  2. 2. 감기에 걸린 사람과 접촉하지않기
  3. 3. 자녀와 스킨쉽 전에는 반드시 손씻기
  4. 4. 식기, 수건 등 개인적 물품같이 사용하지않기
  5. 5.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하기

 

RS바이러스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충분한 휴식이 가장 중요한 RS바이러스 치료 방법이다. 또한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고 집안의 온도를 올려주며, 습도를 40%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다. 건조한 겨울에는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침은 우리 몸에서 병균을 배출하려고 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므로 힘겹더라도 기침을 참지 않는다.

성인의 경우에는 증상이 가볍게 지나가지만 아이들의 경우에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때에는 기관지 확장제로 치료하거나, 탈수가 일어날 경우, 수액치료를 하기도 한다. RS바이러스 완치 후에도 3개월 정도는 병원을 방문해 상태를 꾸준히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다.

 

RS바이러스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아기 코감기에 좋은음식은 첫번째로 도라지이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사포닌이 가래를 삭히는 역할을 해줘서 아기 코감이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 도라지에는 섬유소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기 코감기에 걸렸을때 먹으면 좋은음식이다.

2. 유자

아기 코감기에 좋은음식은 두번째로 유자이다. 유자는 겨울에 차로 많이 마시는데 이 유자에는 다들 아시는것처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감기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와 천식, 기침, 가래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아기 코감기에 좋은 유자에는 비타민b와 단백질도 다른 감귤류보다 많이 들어있고,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성분도 들어있어서 뇌혈관 장애까지 예방해준다.

READ :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 치료법은?

3. 무

아기 코감기에 좋은음식 세번째는 무이다. 무는 아기에게 이유식으로 만들어 먹이거나 무즙을 내서 먹이면 향균작용이 뛰어나서 아기 코감기에 좋다. 그리고 맵지 않은 무를 사와서 무즙을 낸 다음 면봉에 찍어서 코안에 살살 발라주면 코감기 염증에도 도움이되고 코 핏줄을 튼튼하게 해준다. 혹시나 무를 이용해서 이유식을 만들기가 힘들다면 무로 육수를 내서 음식을 만들어 먹이는것도 좋은방법이다. 또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4. 배

아기 코감기 좋은음식 네번쨰는 배이다. 배 또한 도라지와 마찬가지로 기관지 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배를 섭취하면 가래와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서 감기가 걸린 사람이나 천식환자가 먹으면 도움이 되는 코감기에 좋은음식이다. 또, 배는 기침이 나고 열이 날때 먹으면 열을 낮춰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코감기에 걸렸을때는 주로 배즙을 섭취하는게 좋다. 배즙을 자주먹으면 가레, 콧물완화에 배가 도움이 많이 된다.

5. 귤

아기 코감기 좋은음식 다섯번째는 귤이다. 귤은 구연산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감기나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좋다. 또 귤은 생리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돕는다. 감기를 풀어주고 기침과 가래를 삭히며 구토와 딸꾹질을 내려 준다. 귤씨는 방광염이나 요통, 가래가 끓는 기침에 좋다.

이 문서는 2022년 05월 02일에 마지막으로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