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정보 » 생활 » 잠 못드는 당신을 위한 숙면에 좋은 음식 어떤게 있을까?

잠 못드는 당신을 위한 숙면에 좋은 음식 어떤게 있을까?

인간에게 있어서 잠은 심신을 충전하고 뇌를 정비하는 시간이다. 잠을 제대로 들지 못하고 뒤척이거나 숙면을 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숙면이 힘든 이유 중 밤늦게 먹는 야식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인 경우도 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속이 메슥거리거나, 가스가 차거나, 소화불량 증세가 일어나거나, 산이 식도를 타고 올라오는 등의 문제다. 이러한 문제들이 때로는 숙면을 방해하는 것이다.

특정한 음식도 잠을 방해한다. 아침이나 낮에는 보약 같은 음식이 밤에는 숙면을 해칠 수도 있다. 특히 다른 요인이 있을 때 이런 음식을 먹으면 숙면은 힘들어진다.

아래에 몇 가지 숙면에 좋음 음식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숙면에 좋은 음식 BEST 8

감자

감자에 든 복합탄수화물은 몸이 휴식을 취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많이 든 음식을 밤늦게 많이 먹을 경우 뱃살의 원인이 되므로 양을 조절해야 한다.

닭고기

또한 닭고기나 생선 같은 살코기는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 수면을 돕는다. 세로토닌이 체내에서 부족해지면 수면 사이클이 무너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호두

호두는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어 수면에 도움을 준다. 특히 늦은 저녁 시간에 말린 체리와 호두를 함께 먹으면 숙면을 유도하는 최고의 간식이 된다.

꿀은 예로부터 숙면을 위해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식품이다. 꿀이 야간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따뜻한 우유에 꿀을 넣어서 마실 경우 효과가 배가 된다.

콩류

콩강낭콩, 완두콩, 땅콩과 같은 콩류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다. 이 미네랄 성분은 강력한 이완제로 작용해 수면의 질을 높인다.

바나나

바나나의 비타민 B6는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 아침 시간 정신을 맑게 깨우는 작용을 한다. 또 바나나 성분 중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숙면을 취하도록 돕는다.

체리

체리는 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다. 불면증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지녔기 때문에 만성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 맛있는 체리는 낮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으니 다이어트에도 좋다.

우유

우유의 칼슘은 마그네슘이나 칼륨처럼 몸을 편안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잠이 안올 때 따뜻한 우유를 마셔보라”는 말이 있다. 따뜻한 우유는 긴장되거나 들뜬 마음을 진정시키고 누그러뜨리며, 이제 휴식을 취할 시간이라는 신호를 뇌에 전달한다.

 

 

마치며

평소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쉽게 잠을 자기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거나 술을 마신다. 하지만 큰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다. 건강에 이롭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습관성이 되면 불면증을 더 악화 시킨다.

밤에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바꾸고 숙면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할 것이다.

 

블로그 내 모든 글과 사진 및 영상은 저작권 보호를 받는 게시물 입니다.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 2020-09-14)

비슷한 주제의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