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정보 » 생활 » 어깨뭉침! 피곤하면 어깨가 딱딱해지는 이유?

어깨뭉침! 피곤하면 어깨가 딱딱해지는 이유?

특별히 무리한 운동을 하지도 않았는데도 피로하면 어깨가 뭉치는 경우가 많다. 긴장 상태에서 어깨 근육을 장시간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어깨가 뭉치는 이유

근육은 원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야 혈액을 통해 영양분·산소 공급이 잘 돼 말랑말랑하고 탄력 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그러나 긴장한 상황에서 움직이지 않은 채 있으면 근육은 계속 수축해 있으면서 단단해지고 덩어리가 뭉쳐진다.

이 과정에서 근육 내에 분포하는 혈관이 압박돼 혈액 공급 안 되고, 통증 유발물질들이 배출되지 못하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뭉친 근육에 분포한 신경이 눌려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다면 왜 하필 어깨에 통증이 발생할까?

어깨의 대표 근육인 승모근은 머리 무게를 지탱하는 일을 하고 있다.

피곤하면 자세를 잡는 근육부터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자세가 흐트러지기 쉽다. 자세가 흐트러지면 머리가 앞으로 나오는 거북목 자세가 되기 쉽다.

평소에는 5㎏의 머리 무게만 지탱하면 되는 승모근이 거북목 자세가 되면 20㎏이나 되는 머리 무게를 지탱해야 한다. 승모근 같은 어깨 근육의 피로와 통증이 증가하는 이유다.

따라서 틈틈이 움직여줘야 한다.

평소 취하는 자세의 반대로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 앉아서 컴퓨터작업을 한다면 어깨를 활짝 편다는 느낌으로 견갑골을 붙이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다. 또 어깨 중심과 귀가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 거북목 자세를 막을 수 있다.

 

블로그 내 모든 글과 사진 및 영상은 저작권 보호를 받는 게시물 입니다. 내용을 링크 및 인용 할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 2020-09-14)

비슷한 주제의 포스팅 >>